티스토리 뷰
피지 억제제로 유명한 로아큐탄 아시죠? 로슈에서 만든 상품이었는데 지금은 중단되었지만 유사제품으로 이소티논이 있어요. 효과가 좋은 만큼 부작용도 가지고 있는데 먹고 나서 끊는 방법도 중요해요. 관련 정보를 알려드릴 테니 여드름 치료하시고 조심히 빠져나오세요.
이소티논
아무리 잘생겨도 여드름이 심하면 다 소용이 없는 것 같아요. 사촌오빠가 정말 미남인데 여드름이 다 깎아먹었거든요. 근데 이소티논으로 처방받고 몇 달 먹는 거 같더니 눈에 띄게 좋아졌어요.
보통 좁쌀여드름이나 염증성 여드름이 생겼을 때 먹는 여러 가지 항생제가 있는데요, 먹는 약으로는 독시사이클린이나 미노사이클린이 있고 바르는 크림으로는 크레오신티와 나딕사크림이 유명하죠. 하지만 바르고 먹어도 그때뿐일 때 시도하는 것이 이소티논이에요.
효과
여드름에 대한 효과는 그 무엇도 따라올 수 없어 보일 정도로 좋은데요, 약 20주가량 복용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1. 과도한 피지를 줄여줘요. (피지선크기 90%까지 축소)
2. 여드름을 줄여줘요. (6개월간 지속 후 재발해도 여드름이 줄어듦)
3. 흉터를 줄여준답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그 효과가 검증되어 30년간 사용되어 온 약품이라고 하는데, 아무나 먹기에는 할 말이 많답니다.
부작용
바르는 치료제의 경우 바른 부위 (국소부위)에만 영향을 미치지만, 아무래도 먹는 치료제이기 때문에 전신에 대한 효과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아야 해요.
점막과 피부를 벗겨내고 드라이하게 말리는 것이기 때문에 몸에 건조증을 유발합니다.
1. 입술이 바짝 터요.
2. 눈이 건조해져요.
3. 코가 건조해지면서 코피가 나와요.
4. 습진이 생기기도 해서 가려워요.
5. 아토피를 유발하고 기존에 아토피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증상을 악화시켜요.
6. 수유 및 임신 중이거나 임신 계획이 있는 분들은 절대 복용 금지예요.
7. 탈모가 생기는 분들도 있지만 이러한 현상은 심각한 정도는 아니며 약을 끊은 후에 돌아온다고 해요.
8. 콜레스테롤이나 간수치를 높인다는 보고가 있어 정기적인 피검사를 받는 것이 좋아요.
9. 최기형성 (아래 주의사항 참고)
주의사항
이 약을 먹던 여성분들은 끊고 나서 2개월 뒤에 임신을 해야 한답니다. 그 이유는 이 성분이 유산과 조산 또는 기형을 유발한다고 명확히 증명되었기 때문이에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임신과 관련된 분들은 절대 복용을 금지하세요.
남녀가 모두 피임을 했다 해도 100% 안전한 피임법은 없기 때문에, 난관결찰이나 정관결찰한 분들이라도 똑같이 금하니 참고하세요.
이런 부분이 염려스러운 분들은 안전하게 PDT 레이저로 여드름을 관리하는 것이 낫다고 해요.
참고로, 이 약을 복용하는 남녀 모두 약을 끊은 뒤 최소 1개월 동안 헌혈하면 안 되는데, 헌혈한 피가 임산부에게 갈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가격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구매가 가능한 제품이며 30알에 9천 원~2만 원까지 형성되어 있어요. 약국마다 금액이 다르니 근처 약국에 확인하여 가격을 알아보고 저렴한 곳에서 사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휴일에도 확인가능한 약국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복용법
1알에 10mg인데, 처음 시작할 때 용량은 0.5~1mg/kg랍니다. 여드름이 심한 경우, 내 몸무게가 50kg이라면 2.5알에서 5알까지 먹어야 한다는 거예요. 지용성이고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식사 중에 먹어야 하지만 불편하다면 식사 직후에 먹는 것을 추천해요.
이 약은 많이 먹어두면 (예를 들어, kg당 120~150mg을 전부 복용 시) 여드름 재발이 아주 많이 줄어들어 좋은 효과를 본다고 하는데요, 이런 효과를 보려면 총 600알을 먹어야 하는데 하루에 2알씩 먹는다면 10개월 정도 먹어야 하고 1알씩 먹는다면 1년 반 이상을 먹어야 하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약이에요.
심하지 않은 경우, kg 당 0.25~0.4mg를 먹는데 쉽게 말하면 몸무게 50kg 기준 하루 1~2알, 70kg 기준 하루 2~3알을 복용하게 돼요.
다행히 심하지 않은 여드름의 경우에는 재발률이 크게 높아지지 않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언젠가는 끊어야 하는 약인데 피부과 전문의의 조언에 따르면, 어차피 늙어가면서 피지 분비량은 줄어들게 마련이기 때문에 그때까지는 약을 조절하여 여자의 경우 1~2알, 남자의 경우 2~3알을 먹다가 점점 복용량과 횟수를 줄여나가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지금은 2알을 먹는다면 1알로 줄이다가 2일에 1번 먹다가 3~4일에 한번 먹고 그렇게 횟수를 줄여나가다가 끊는 거예요.
모쪼록 여드름 피부치료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돌아올게요!